뉴연세여성병원


홈페이지 상에서의 진료 예약은 예약확정이 아닙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을 드립니다.

질 분비물이상

평소와는 다른 질 분비물의 이상, 악취,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한번쯤 평소와는 다르게 냉이 많아지고 냄새가 나거나 가려움증, 따끔거리는 증상 등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여성의 감기'라고 불리는 질염이며, 하복통과 열감 등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골반염, 그리고 성관계나 대중시설 등 장소에서 감염될 수도 있는 성병으로 크게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질염
골반염
성병

질염 Vaginitis

정의

질염이란 분비물, 가려움증, 통증을 유발하는 질의 염증반응을 말합니다. 질의 정상적인 박테리아 양에 변화가 있거나 감염이 발생할 때 일어납니다. 질염은 또한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질염은 그 원인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정상 질내 산도의 변화에 의해 원래 질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과도 성장으로 인한 박테리아성 질염, 진균에 의해 발생하는 칸디다성 외음질염, 성교로 인해 옮겨진 기생충에 의해 발생하는 트리코모나스, 폐경 후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위축성 질염이 있습니다. 성교나 질 세척 후 산도의 변화가 있을 수 있고, 꽉 끼는 옷이나 바람이 통하지 않는 옷을 입었을 때, 경구용 피임제 복용, 당뇨병 등에 의해서 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질 분비물의 색깔, 냄새, 양의 변화와 질의 가려움증, 따가운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교 시 통증과 배뇨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질 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박테리아성 질염의 경우에는 회색, 흰색 빛깔의 생선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있는데, 성교 후에 더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진균 감염의 경우, 가려움증이 주요한 증상이고 이와 함께 흰색의 끈적한 분비물이 있기도 합니다. 트리코모나스의 경우에는 녹색빛을 띠는 노란색의 가끔은 거품이 낀 분비물이 나타납니다.

진단/검사

생식기 염증, 성 전파 감염병에 대한 과거력을 문진하고 골반 검사를 합니다. 경부나 질 내의 분비물을 채취해서 배양검사를 합니다.

치료

원인균에 따라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필요시 성관계를 가진 파트너도 함께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구로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질 내에 젤이나 크림을 도포합니다.

항균 경구약, 항균 크림이나 좌약으로 치료합니다.

항생제를 투약합니다.

질 크림, 경구약 형태의 에스트로겐이 효과가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일반적으로 질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한 여성의 경우 조산과 저체중 아기 출산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질염이 있는 여성은 HIV나 다른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방/생활습관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은 질염의 재발을 막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욕조에서의 목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후 생식기 주변의 비누를 잘 닦아내고 말려주는 것이 질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향이 있거나 거친 비누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이 있는 탐폰이나 생리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용변 후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야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FAQ

Q. 성관계 경험이 없어도 질염에 걸릴 수도 있나요?

A. 질염의 원인은 상당히 많다. 이물질, 요로 감염, 질 외상, 소변이나 대변에 의한 오염, 면역 저하, 선천적 기형에 의한 원인들로도 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질염에 걸린 상태로 성관계를 가져서 옮으면 남성에게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 일반적으로 여성의 질염의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기 주위 가려움증, 통증, 출혈, 붉게 변함, 요도에서의 고름 또는 분비물 증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반염

정의

골반염이란 자궁내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대개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된 경우에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로 올라가면서 골반염이 생긴다.

증상

골반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골반통, 발열, 진찰 시 자궁경부나 자궁부속기(난소와 난관)의 통증 등이다. 그러나 이외에도 골반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므로 하복통,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 비뇨생식기계의 이상 증상이 있는 모든 여성에서 골반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골반염이 있더라도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진단 : 내진 및 골반초음파

진찰상 골반 장기 압통

냉증 또는 점액화농성의 자궁내경관 염증

혈액검사상 염증지표의 상승

38도 이상의 발열

혈액검사상 백혈구 증가

검사상 임질균이나 클라미디아균 감염

치료

골반염은 임균, 클라미디아균, 그람음성 기회감염균, 혐기성균, 연쇄구균 등의 다양한 균의 복합적인 골반장기 내 감염이므로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이 모든 균에 대한 효과가 있는 광범위 항생제 치료이다. 주사로 맞는 것과 경구로 복용하는 것이나 효과에 차이가 없으므로 대개 입원치료는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골반염의 진단이 불확실하거나, 골반강 내 농양이 의심되는 경우, 증상이 심할 때, 약물 복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해야 한다.

입원 후 열이 없어지고, 혈액검사상 염증 수치가 정상화되고, 내진상 골반장기 통증이 없어지면 퇴원을 고려한다. 여성이 골반염에 걸린 경우, 원칙적으로 배우자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는 골반염이 임질이나 클라미디아균 감염과 같은 일종의 성매개성 질환이기 때문이다.

골반염의 가장 심한 마지막 단계가 바로 골반강 내 고름덩어리인 난관난소농양이다. 이 경우 난관, 난소, 장 등이 염증으로 서로 엉겨 붙어 거대한 덩어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 경우 반드시 입원하여 광범위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하며, 75%의 경우 항생제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항생제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나 피부를 통해 고름을 빼주는 시술을 해야 한다.

예방방법

골반 염증성 질환은 주로 성행위를 통해 전파되므로 감염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하부 생식기 감염을 적절하게 치료해야 한다.

성병

경미한 증상, 무증상으로 알아차리기가 어려운 성병, 성관계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70% 이상이 무증상인 경우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 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골반염, 추후 불임이나 습관성 유산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여성의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클라미디아

골반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골반통, 발열, 진찰 시 자궁경부나 자궁부속기(난소와 난관)의 통증 등이다. 그러나 이외에도 골반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므로 하복통, 질 분비물 증가, 월경량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 불편감 등 비뇨생식기계의 이상 증상이 있는 모든 여성에서 골반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골반염이 있더라도 아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 증상 : 하복부 통증, 비정상 자궁출혈, 무증상

헤르페스 제 2형

음부에 다수 군집되어 있는 수포가 발생되는 양상으로 원인에 다라 두 가지 형태를 보입니다.

임질

여성의 경우 분비물이 많아지는 것 외 증상을 알아차리기 어려우며, 발견 시 치료는 다른 종류에 비해 쉽습니다.

> 증상 : 백색, 녹색, 황색의 질 분비물 증가, 배뇨통증, 발열, 출혈, 월결통, 하복부통증, 자궁통증

유레아플라즈마

방광염의 주요 원인균으로 성관계로 전파되지만 화장실,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타월 등에 균이 옮겨졌다가 몸에 면역체계가 무너지게 되면 증상이 발현됩니다.

> 증상 : 하복부 통증, 비정상 자궁출혈, 무증상

마이코플라즈마

호흡기, 비뇨생식기 점막에 존재하며 재발성 요도염과 자궁염을 유발합니다. 감염 후 수개월~1년까지도 잠복기가 있습니다.

> 증상 : 백색, 녹색, 황색의 질 분비물 증가, 배뇨통증, 발열, 출혈, 월결통, 하복부통증, 자궁통증

트리코모나스

여성 질염의 주요 원인균 중 하나로 편모가 달린 기생충입니다. 성관계 시 전파성이 매우 높으며 물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수영장이나 대중 목욕탕에서도 감염됩니다.

> 증상 : 출혈, 배뇨 장애, 짙은 황색의 분비물, 하지부종

사면발이

음모의 기생충인 사면발이에 의한 감염으로 사면발이는 성관계 없이도 감염 될 수 있으며 침구, 입었던 옷을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 증상 : 가려움

매독트레포네마

팔리듐균이 원인으로 성 접촉에 의해 전파됩니다. 접촉 후 10~90일정도 잠복기가 있으며, 1기, 2기, 3기로 나뉩니다.

> 증상 : 1기 - 통증 없는 피부궤양, 2기 - 피부 발진, 3기 - 내부 장기 손상

에이즈

HIV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성관계나 수혈, 의료종사자의 부주의 등으로 인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증상 : 구역감, 설사, 구토, 독감

성병의 치료는 대부분 약물치료로 가능합니다. 성감염성 질환의 경우 대부분은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검사 결과에 다라서 90%이상 완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에도 재검사를 통해 완치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원장님과의 상담, 진찰을 통해 증상에 따라 필요한 검사만을 시행합니다. 질염, 골반염, 성매개성 생식기 감염은 치료 도중 증상이 나아진다고 생각하여 스스로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증세가 조금 좋아지더라도 끝까지 산부인과 전문의와 경과를 지켜보며 꾸준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치료가 마무리 되지 않을 시 합병증이나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